본문 바로가기
후기 & 회고

[SQLD]SQLD 52회 합격 후기

by nyrimmm 2024. 5. 9.

2024년 3월 9일 응시했던 제 52회 SQLD 시험에 84점으로 합격했다!

시험 결과 발표가 난 지 한 달이 넘었지... 시험을 준비하면서 참고한 책과 강의, 시험 응시 후기에 대해 간단하게 기록해보려고 한다!

 

 

 

공부 방법

SQLD 검색하면 나오는 '노랭이 책'(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과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 '홍쌤 데이터랩' 유튜브를 많이 참고했다.

처음에는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검색해보면 나오는 SQLD 요약집 중에 하나를 다운로드 받아서 이론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요약본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아서 유튜브에서 강의를 검색하다가 '홍쌤의 데이터랩' 유튜브를 알게되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flMVhwy2jPIAzArCK90mqFlTtndFigS

 

SQLD

SQLD 자격증 취득을 위한 요약 강의

www.youtube.com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서 이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개념 정리를 한 후,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었다.

노랭이 책은 3회독 정도 했고, 아래 기출문제 복원 사이트를 활용해서 기출 문제 유형을 익혔다.

문제를 풀다가 어렵거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때는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신유형 문제는 위 유튜버님의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서 카페에 올려주신 신유형 예상문제를 참고했다.

 

https://yunamom.tistory.com/

 

Study with yuna🌷

JAVA 와 SQL 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yunamom.tistory.com

 

 

 

 

 

시험 후기

내가 응시한 52회 시험은 시험 출제 범위가 개정된 후 첫 시험이었다.

새롭게 추가된 범위가 있어서 혹시나 어렵게 나오진 않을까 많이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진 않았던 것 같다.

생각보다 이론적인 문제가 많았는데 특히 1과목 초반에 헷갈리는 문제가 많아서 마지막까지 엄청 고민했던 기억이 있다.

노랭이 책에서 똑같이 나온 문제는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 같다.(3 ~ 4문제? 정도)

그리고 새로 추가된 범위에서는 다행히도(?) 문제가 안나왔다..(기출문제도 없어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이번에 SQLD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면서 평소에 자주 헷갈리고 부족하다고 느꼈던 DB 개념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앞으로 SQLD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